아이폰 13 애플에서 새로운 모델이 나올 때 많은 애플 제품을 사랑하시는 분들의 대란이 시작됩니다. 실제로 보면 한국에서 제일 유명한 갤럭시도 론칭하는 날에 큰 소란이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애플사의 신제품은 출시하면 전쟁의 시작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폰 13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가격 등 이제 출시가 코 앞인 아이폰 13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해요.

 

아이폰 13 로즈골드
아이폰13 출처:폰아레나

아이폰 13 출시일 사전예약

  • 아이폰 13 출시일

 보통 아이폰 대란이 일어나면 모든 나라가 대부분 애플 정식 매장에서 밤새 기다리셔서 구매하시는 경우도 많죠. 뉴스에도 나올 정도이고 이번 아이폰 13은 조금 더 깔끔한 디자인으로 아이폰을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다시 새로운 아이폰 13으로 충분히 갈아탈 마음이 생길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아이폰13 출시일은 언제일까요. 일단 출시일의 기준은 한국의 출시국이 몇 차에 포함되어있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이폰12의 경우를 생각해보시면 1.5 출시국에 포함되어있었습니다. 2020년 10월 13일에 제품에 대한 발표, 10월 23일에 1차 출시국에서 출시, 한국에서는 10월 30일에 출시를 했었습니다. 사실 1.5차 출시국이라고 해도 일주일 만에 국내에 출시되었던 것은 아주 이례적으로 빠른 출시였습니다. 그만큼 애플에서도 한국이라는 IT강국에서 한국사람들이 애플사의 아이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었을 텐데요.

아이폰 13 렌더링 이미지
아이폰 13 렌더링 이미지 출처:폰아레나

현재 아이폰 13은 발표를 9월 중순으로 가장 많이 보고 있습니다. 9월 13일에서 17일 정도를 유력한 발표날로 보고 있으며 발표를 진행한 후에는 보통 정말 늦지 않는다면 7일~15일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1차 출시를 하게 됩니다.

 

해당 제품의 발표 전에 출시국에 대한 것과 사전예약에 대한 정보를 애플사에서 줍니다. 이전처럼 1~1.5차 출시국에 포함이 되어있다면 10월 초에 국내에 출시가 될 수 있으나 2차, 3차 출시국에 포함될 경우에는 한 달 정도의 시간은 국내 출시가 미뤄질 수 있습니다.

 

  • 빠른 출시 차수일 경우 10월 초
  • 늦은 출시 차수일 경우 11월 이후

 

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12 때에도 빠른 출시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번 아이폰 13도 빠르게 만나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아이폰 13 사전예약

 9월 14일~17일 정도를 시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서 밤을 새워서 매장 앞에서 기다린다거나 하는 일은 솔직히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통제가 있지 않을까 싶은대요. 그러면 우리가 빠르게 제품을 받고 싶다면 사전예약을 해야 합니다. 제가 위에 말씀드린 발표가 진행되면 발표날부터 사전예약이 시작이 될 것입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쿠팡 같은 곳에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합니다. 많은 분들이 쿠팡으로 구매를 많이 하시는 이유는 각 카드사로 할인받을 수 있고 '로켓 배송'이라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13 로즈골드
아이폰 13 로즈골드 색상 유출 출처:폰아레나

하지만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보통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서도 사전예약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제품을 구매하면 개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은품도 함께 주는 대리점을 많이 선택하시기도 합니다. 주의할 것은 아직 물건이 정확하게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사전예약만 주야장천 받고 있는 대리점들이 많고, 사은품도 나중에는 말이 달라지는 곳들도 많기 때문에 평소에 바꾸던 곳이나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사전예약을 하셔서 아이폰 13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들로는 해외직구와 1차 출시국에 있는 지인에게 구매요청을 해서 귀국할 때 가져다 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그래서 아이폰 해외 원정을 떠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이폰 13 디자인 스펙

아이폰13 더미
아이폰 13 더미 출처:맥루머

일단 아이폰 13의 디자인의 경우에는 위의 사진이 아이폰 13의 출시될 모습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12와 마찬가지로

아이폰 13, 아이폰13 미니, 아이폰 13 프로, 아이폰 13 프로 맥스로 동일한 라인업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애플사의 이런 사이즈 변경이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카메라의 기능 등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같은 라인업을 선호하는 사이즈에 따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이폰 13 미니 = 5.4인치
  • 아이폰13 = 6.1인치
  • 아이폰 13 프로 = 6.1인치
  • 아이폰 13 프로 맥스 = 6.7인치

아이폰13과 아이폰13프로
아이폰13 아이폰13 프로 출처:맥루머

 

 위의 사진은 기본 아이폰 13과 아이폰13프로의 비교 사진입니다. 카메라 주변의 네모난 부위를 범프라고 이야기하는데 아이폰 13 프로부터는 카메라 렌즈 크기가 아이폰 12와 비교하였을 때 많은 크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아이폰 12에서 넘어오시는 분들은 케이스의 사이즈가 맞지 않습니다.

 

 

아이폰13 아이폰12 비교
아이폰13 아이폰12 비교 출처:맥루머

 

아이폰13과 아이폰 12의 카메라 부분은 큰 차이가 없음을 볼 수 있으나 프로의 경우에는 카메라 렌즈가 커짐으로 인해서 범프가 훨씬 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경우에는 현재 아이폰 13이 모두 f/1.8의 조리개를 가지고 있는 '울트라 와이드 렌즈'를 탑재할 것으로 분석하는 사람과 아이폰 13 미니와 기본 아이폰 13을 제외한 아이폰 13 프로, 아이폰 13 프로 맥스에만 적용되어 나올 것이라고 보는 분석가도 있습니다. 

 

아이폰12프로 아이폰13프로 비교
아이폰13프로 아이폰12프로 출처:맥루머

 

 아이폰 13 프로와 프로 맥스는 이전 5매 렌즈에서 6매 렌즈로 업그레이드가 된 '초광각 렌즈'가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모델과 미니의 경우에는 정확하게 제품에 대한 발표로 정확하게 정해질 것이며 개인적으로 울트라 와이드 렌즈를 모두 탑재해서 나왔으면 좋겠네요.

 

 

아이폰13 터치ID
아이폰13 지문센서 없음 출처:맥루머

 

애플사에서는 FACE ID. 즉, 얼굴인식에 대한 부분에 집중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있었던 터치 ID 지문 센서는 이번 아이폰 13에도 없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호불호가 사실 갈리는 부분일 수 있기는 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의 버튼을 그리워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 실제 전면 디스플레이의 깔끔함이 생깁니다. 현재 삼성, 애플 모두 이제 '깔끔함'으로 승부하려는 경향이 보입니다.

 

 

아이폰13 120Hz
아이폰13 120Hz 출처:맥루머

 

 이전 아이폰 12 모델의 출시를 할 때에도 루머로 돌았던 120Hz입니다.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아이폰 13은 120Hz의 주사율을 구현 할 수 있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120Hz를 구현할 수 있는 LTPO OLED 디스플레이 생산은 2021년 5월부터 해왔기 때문입니다. 아마 모든 라인업에 적용이 될지는 의문이지만 프로 모델 이상에서는 적용되어 나오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LTPO 디스플레이의 경우 조금 더 나은 배터리 수명을 보여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3 충전타입
C타입과 라이트닝타입 출처:맥루머

지금 아이폰13은 충전단자가 있다 없다에 대한 루머가 많이 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선충전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고 고질적인 충전선의 단선 등에서도 벗어 날 수는 있지만 데이터를 옮기는 등에 과정을 잘 해결할 수 있는지가 관건일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충전단자가 있다고 해도 라이트닝 포트로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이유는 애플사에서는 아이폰 라인업에는 C타입을 사용하려는 것을 꺼려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마 충전은 애플사의 기본 타입인 우측의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애플사에서는 C타입의 경우 방수성이 떨어진다는 부분으로 사용을 꺼려한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C타입을 선호함에도 라이트닝 타입을 애플사에서는 고수하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라이트닝 포트가 싫은 게 아니라 저는 피복이 벗겨지거나 단선되는 것만 보안돼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A15 프로세서

지금 아이패드 미니 6세대에도 A14칩이 들어갈 것인지 A15칩이 들어갈 것인지에 대해 많은 루머가 돌고 있는데 아이폰 13의 경우에는 A15칩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TSMC에서 5월 말부터 A15를 생산하기 시작하였고, A15칩의 생산 주문량이 1억 개였다고 합니다.

이 칩은 아이폰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15~20% 낮은 전력소비를 통해 배터리의 수명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배터리 용량 증가

아이폰은 정말 배터리가 항상 너무 빨리 닳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을 하는 사람입니다. 충전기가 없으면 괜히 불안할 정도인데 아무래도 좋은 기능을 배터리 용량이 따라가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12와 비교하였을 때 미니는 약 200mAh, 기본과 프로는 약 300mAh, 프로 맥스는 약 700mAh의 배터리 용량이 증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저장용량

아이폰 13은 아이폰 12의 최대 용량인 512GB의 2배 용량인 1TB까지 제공할 수도 있다는 루머가 있으며 이는 발표가 나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3 노치
아이폰 13 줄어든 노치 출처:맥루머

 

아이폰 13은 노치의 사이즈도 줄어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폰12 색상
아이폰12 색상

현재 정확하게 아이폰 13의 색상에 대해 나온 것은 없지만 '로즈골드'의 색상이 다시 부활할 것으로 보이는듯한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폰 13 가격

 아이폰의 경우에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항상 그래 왔고, 새로운 기술이 탑재되어서 나오는 신형인 경우에는 당연히 기술에 대한 개발비나 다양한 부분에 의한 금액 상승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12의 가격에서 아주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많은 나라에서 예상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성능만 좋다고 구매하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고가의 스마트폰 라인들과도 비교해서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폰12 가격
아이폰 12 가격 출처:애플공식홈페이지

 

가격에 대해 가장 많은 현재로의 루머는 아이폰 13의 기본 모델은 우리나라 돈으로 약 100만 원 정도 선에서 시작되어 미니, 프로, 프로 맥스에 대한 가격의 차이와 용량 차이로 가격의 변동이 조금 있지 않겠나라고 돌고 있습니다.

 

용량의 증가인 1TB의 경우에는 출시가 된다면 생각보다 가격의 상승 폭이 클 수 있다고 보고 있긴 합니다. 그런데 512GB의 용량만 해도 굉장히 큰 용량인데 1TB까지 욕심을 내서 비싸게 구매해야 하나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들은 아직 루머 일 수 있습니다. 모든 건 판이 펼쳐져 봐야 아는 법이니 사실 발표날을 기다리는 게 가장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9월에는 신형 아이폰 13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가능하다면 좀 저렴하게요.

 

 

아이패드 미니 6세대의 출시일도 궁금하시다면 밑에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2021.08.25 - [일상] -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출시일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출시일

 아이패드 미니 6세대 기다리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애플 사에 제품들이 대부분 조금만 기다리면 신형, 조금만 기다리면 신형이 나올 거야 라는 이야기들로 새 제품을 구매 못하시는 분

storybag.tistory.com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하트 '공감'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