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 좋아하시나요. 계피는 향이 강하고 독특하여 호불호가 강하게 갈리는 재료입니다.  음식에 크게 사용되지 않는 편이고 특별히 계피로 만들어 마시는 계피차나 수정과, 베이커리 위에 뿌려져 있는 정도를 제외하면 일상에서는 많이 접하는 재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계피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효능과 부작용 모두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계피계피계피
계피

 

계피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에서 3대 향신료라 불리는 재료입니다. 실제로 향이 굉장히 강하고 끓이는 것만으로도 단맛과 매운맛이 나며 한의학에서 사용을 할 정도로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여기서 알고 가셔야 할 부분은 '계피'와 '시나몬'은 실제로는 다르다.입니다. 영어로 계피가 시나몬이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맞습니다. 하지만 섭취하시거나 구매하실 때 주의해서 구매하셔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 계피: 중국 남부와 베트남이 원산지이며 '카시아 계피'라고 부릅니다. 매운맛이 강합니다.
  • 시나몬: 실론섬과 인도 남부가 원산지인 '실론 계피"라고 부릅니다. 단맛과 향미가 부드럽습니다.

계피시나몬
좌: 계피 , 우: 시나몬

실제로 카시아계피는 한 겹의 두꺼운 모양이며 실론 계피는 꼬북 칩 같은 얇은 겹겹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밑에 효능에서도 다루겠지만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 계피는 '카시아 계피'입니다. 계피와 시나몬은 실제로 성분의 차이가 눈에 띄게 많지는 않으나 정확한 성분으로 복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계피와 시나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계피의 효능

 계피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향신료입니다. 하지만 모든 재료들이 그렇듯이 과한 복용을 하시거나 내 몸의 체질에 맞지 않으시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복용하셔야 합니다.

 

 

  • 혈당 상승 억제 및 다이어트 효과

 계피에는 혈당조절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공복혈당과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감소시켜 식후에 섭취해주면 인슐린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인은 식사패턴이 인슐린의 저항성을 높이게 됩니다. 아침에 급하게 빵, 시리얼 등 혈당이 빠르게 상승되는 식품을 섭취하거나 아침을 거르고 점심을 첫끼로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럴 경우 인슐린 수치가 갑작스럽게 올라갔다가 떨어지는 일이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 공복감도 빠르게 오고, 지방의 축적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식후에 계피와 관련된 제품을 섭취해줌으로써 혈당의 갑작스러운 상승을 억제해주고 천천히 혈당 수치를 천천히 올렸다가 내려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민감성은 높다 = 인슐린 저항성이 낮다 , 인슐린 민감성이 높다 = 인슐린 저항성이 높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인슐린을 민감성이 높은 상태(인슐린 저항성이 낮은 상태)가 혈당 조절이 잘 되는 상태인 것입니다.

계피계피
계피

 

  • 감기와 독감의 예방

계피의 성분은 바이러스에 대한 활동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는 가장 먼저 체온이 떨어지며 바이러스에 취약해지기 쉬운데 이럴 때 따뜻한 계피차를 마셔주시면 감기와 독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활성산소(유해산소)를 우리 몸에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성분입니다.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나 세포 구성 등을 보호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계피계피
계피

 

  • 수족냉증

 계피는 따뜻한 성분의 향신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손, 발이 찬 경우에는 꾸준히 섭취해주신다면 수족냉증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도 몸이 냉한 사람에게 약을 처방 시 함께 넣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위장기능과 소화기능 활성화

 설사가 잦거나 평소에 속이 더부룩하신 분들은 계피를 섭취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계피의 따뜻한 성분이 속을 진정시켜주기 때문에 위장기능과 소화기능에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차가운 음식과 마실 것을 계속 마셔보시면 위장,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 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정과나 계피차도 차갑게 드실 경우에는 해당 효능을 크게 느끼지 못하실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소화기능을 위해 섭취하실 때에는 따듯한 차의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계피계피계피
계피

 

  • 벌레 및 모기 퇴치

계피는 천연벌레기피제라고 하여 각종 벌레를 퇴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대부분 계피를 태워 연기로 퇴치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한국에서는 액상의 스프레이 형태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 알츠하이머(치매) 예방

  당뇨와 성인병은 알츠하이머에 직접적인 연관을 준다고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당뇨약을 복용하시고 알츠하이머에 증상이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는데 위에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 계피는 약이 아닌 천연제품으로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항암 효과

계피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론'으로 인하여 항암작용과 심장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생리통 완화

보통 여성의 생리통이 오면 배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서 온팩을 올려놓고 쉬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피의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하였을 경우에는 생리통의 정도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성분에 철분과 인이 포함되어 있어 철분 부족 등의 여성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부족 현상에 일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계피계피계피
계피

계피 부작용

 계피는 부작용도 잘 생각하시고 섭취하셔야 합니다. 위의 효능을 보고 내려오셨다면 몸에 정말 긍정적인 효과만 있는 만능의 향신료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과하면 안하느니만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하셔아하시고 꼭 부작용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계피의 따뜻한 성질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향신료입니다. 한의학에서도 몸이 냉한 사람들을 위해 처방될 약재로 사용된다고도 말씀드렸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내 몸이 원래 따뜻한 기운이 강하면 계피를 반복적으로 섭취하셨을 때 몸에서 더 많은 열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 쿠마린 성분

쿠마린은 계피에 포함되어 있는 화학성분으로 달콤함을 내는 성분이지만 고용량 복용 시 간에 독성으로 작용하여 간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시나몬이라고 불리는 실론 계피는 소량 들어 있으며 약재료 사용하는 우리가 계피라고 부르는 카시아 계피는 원산지나 수확시기에 따라 수백 배까지 많은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섭취량에 대한 제한을 잘 못하시는 분들은 카시아 계피가 아닌 실론 계피를 사용하여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계피계피
계피

 

  • 당뇨약 대신 섭취하기

위에 계피는 혈당 농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혈당을 조절한다는 것은 당뇨약과 같은 효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문제는 현재 몸의 상태를 생각하지 않으시고 섭취하시는 형태입니다.

 심한 당뇨일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약을 섭취하시면서 일부 도움을 받으시는 형태가 맞으며 시작 단계일 경우에는 병원에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연식으로 가능한지를 여쭤보시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또한, 효과가 높은 약과 계피를 많이 섭취하였을 때에는 반대로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병으로 인한 섭취를 하실 때에는 꼭 전문가와의 상담을 진행한 후에 섭취하시는 것이 올바른 형태입니다.

 

 


 위에 계피에 대한 정보, 효능, 부작용까지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말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이 있는 것이 계피인데 이는 결국 약이라고 생각하시고 섭취하시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식품이더라도 약으로 생각하고 드실 때에는 항상 섭취량을 주의하셔야 하고, 부작용을 생각하시고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계피계피
계피

 

 건강을 위해서 섭취하시는 만큼 꼭 부작용도 확인하셔서 섭취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의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미생활 추천 TOP4  (0) 2021.09.07
넷플릭스 요금제 총정리  (0) 2021.09.05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사전예약 무료개방  (1) 2021.09.04
허리통증 원인 치료법  (0) 2021.09.04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0) 2021.09.02

+ Recent posts

loading